안녕하세요~
지식재산 서포터 ‘캐치어스’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자출원이 어떤 것인지, 왜 유용한지, 이용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자 출원이란?
전자 출원이란 특허청 전자출원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작성한 출원서류 및 중간서류 등을 인터넷을 이용하여 제출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그럼 왜 우리가 전자 출원을 이용해야 할까요?
전자 출원에는 크게 세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편리성 향상
2. 수수료 절감
3. 정확성 향상
먼저, 왜 전자 출원을 하면 편리한지 말씀드리면 출원 서류를 온라인을 통해 처리하기 때문에 그만큼 신속한 처리가 가능한 것이 있습니다.
또한 특허청 방문을 하지 않아도 되고, 출원일 설정도 신속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서면 출원과 비교했을 때 건당 1만원 이상 저렴하고,
서면 출원의 경우 명세서, 도면, 요약서의 합이 20면을 초과시 1면마다 1,000원씩 가산이 되는데 전자 출원의 경우 가산되는 비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정확성을 향상시킨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전자 출원의 경우 서류 검증 기능을 통해 작성서류의 정확성을 향상 시킬 수 있고,
불필요한 보정이나 반려 등 행정절차의 간소화로 신속하게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전자출원의 절차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전자출원을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노트북 등 전산장비가 있어야 되겠죠?
전산 장비를 통해 특허로 홈페이지(patent.go.kr) 를 통해 전자 출원 S/W를 설치합니다.
다음으로, 특허로 홈페이지를 통해 특허고객번호를 신청하고 인증서 등록, 인증서 로그인 등 각종 서식을 완료하고,
특허,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등 받고자 하는 권리에 따라 출원서를 작성하는 것이죠.
그 다음, 온라인 제출을 하게 되면, 제출이력도 조회도 할 수 있고,
제출 완료가 확인된 후, 수수료를 납부하게 되면 모든 절차가 끝나게 됩니다.
수수료 납부의 경우, 지로납부나 온라인 납부 다 가능합니다.

어떠신가요? 전자 출원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기존의 서면 출원보다 절차가 간소화되고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으니 출원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전자 출원을 활용하여 출원을 해보시기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전자 출원이 무엇인지, 장점과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유익한 지재권 꿀팁과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